앞서 알아본 모든 편의점 창업 절차는 회·사의 입장일 뿐이다. 

 참고로 본인은 아주 극소수의 지인을 제외하고는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에'만' 부합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한다.


 회사에서 상담을 하면 자리를 먼저 제안한다. 하지만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있다.


가장 처음 할 질문으로 상권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이다.



  이것이 상권의 유형이다. 물론 나만의 분류법이다. 크게는 5가지 조금 세부적으로하면 7가지 유형이다.


 이 상권의 각 특징을 알아야한다. 사람간에도 궁합이 있듯이 점포와 사람간에도 궁합이라는게 존재한다. 

 본인의 경우에는 너무 많은 점주들을 상대하다보니 어느정도 성격이 파악되면 그 사람에게 맞는 점포의 상권도 잘 맞출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궁합은 점포를 운영할 사람의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그 특징을 알고 끼워 맞추는게 가장 정확할 것이다.

 이제 각 상권이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오늘은 일단 본인의 거주지 주변과 사람들이 잘 알만한 곳의 GS25점포를 중심으로 지도로 표시해보겠다.


1. 유흥가



 여기는 동탄1 신도시 유흥가의 중심인 북광장 중앙이다. 동탄에서 가장 번화한 유흥가의 한 중심에 위치한 매장이다.


2. 주택가(독신자형)



 여기는 동탄에서 오피스텔이 주로 있는 동네에서 오피스텔 건물 1층에 위치한 점포이다.


3. 주택가(가정형)



 동탄의 상가주택(이택지)에 위치한 주차장건물의 1층 편의점이다.


4. 오피스가(사무실형)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 위치한 반도체 부품 연구소라하는 곳 입구에 위치한 점포이다.


5. 오피스가(공장형)



 오산에 위치한 가장산업단지에 위치한 점포이다.


6. 역세권



병점역 앞에 위치한 점포이다.


7.  로드점



오산과 화성의 경계선에 위치하여 안성과 용인으로 모두 갈 수 있는 도로상에 위치한 점포이다.


일단 오늘은 각 점포의 위치 및 주변 상황을 보여주었다. 2점포를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 관계가 있어 가게 상황을 잘 알고 있다.

각 상권별 점포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는 다음에 풀어보도록 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