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알아보았던 매장과 다른 매장을 살펴보겠다.


이 점포의 상권은 산업단지이다. 그래서 특이하게 24시간 미영업 점포이다. 24시간 미영업점의 장단점은 나중에 얘기하고,


일단 요일별 매출 자료를 보겠다.







4월 13일은 20대 총선으로 많은 회사들이 쉬었기에 수요일만 매출이좀 낮게 나왔다. 

참고로 이 자료는 2016년 4월 7일 ~ 20일까지 2주간의 데이터이다. 산업단지라 주말 특히 일요일의 매출이 매우 낮다.




이것은 시간대별 매출로 아침 출근시간대, 점심시간, 퇴근시간에 매출이 급격히 올라간다. 그리고 매출에 따라 객수로 비슷하게 움직인다.


이것이 산업단지에 위치한 점포의 특성이다.


이렇게 한 점포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각 상권의 특징은 시간대별, 요일별 매출이 크게 작용한다. 이런 특성에 대해 파악을 기본적으로 해야지 먼저 상권분석을 위한 조사 및 향후 인력관리등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나와 현재 상황에 맞는 매장을 고를수 있는 것이다.

상권별 분석을 준비하다보니 설명이 필요한 용어가 많아 전반적인 정리를 하고 가고자 한다.


이 자료를 준비하기 위해 회사등에서 원시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없기에 1년치 매출을 비롯한 모두 데이터를 직접 입력하느라 몇시간을 날렸다 ㅠㅠ


먼저 원시데이터를 보여주겠다.





으아~~ 이걸 내가 다 입력했다니 ㅠㅠ 


입력된 데이터로는 1년간 시간대별 판매금액, 객수. 일자(요일표기)별 판매금액이다.


여기서 중요한게 판매금액매출의 차이점이다.


판매금액 = 매출 + 부가세(V.A.T.)


내가 알기로는 GS25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회사들이 판매금액 기준으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데이터는 모두 CU의 한 점포의 데이터이며,

면세상품(휴지,생리대,흰우유 등)이 포함되기에 정확하지 않아도 실제 면세상품 구성비율이 5%도 안되기에 그냥 판매금액에서 역계산하여 매출로 표기하였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 점포를 분석하여 매장 운영 및 창업(기존 점포 인수시)에 판단 근거가 가능해진다. 


일단 대략적인 내용을 설명하자면,


편의점은 요일별로 매출이 다르다. 앞서 말했지만 유흥가는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새벽까지 매출이 높을 것이고, 하루로 따지자면 오후시간부터 새벽시간까지 매출이 높을 것이다.


이런 것을 시간대별 매출, 요일지수 로 표시한다.


요일지수는 평균매출이 1 또는 100%라고 한다면 각 요일별 매출을 상대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이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수많은 데이터를 직접 입력한 것이다.


차트를 보겠다.

 

 

 

이 자료의 매장은 로드점의 성격 + 주거지(독신자형+가족형) + 오피스가(공장형+사무실형) + 로드형 이 복합되어 있다.

 

그래서 드라마틱하게 요일별 차이가 크지는 않다. 다만 시간대별 매출은 아침 출근시간 점심시간대 최근시간 이후 매출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요일별 지수를 보자면 주말은 역시 하락하지만 주중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조금이나마 지속 상승한다.

 

다음에는 요일별 시간대별 매출의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상권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상권을 이렇게 분류한 이유가 있다. 

 통상적이고 일반적인 창업시 회사의 입장에 대해 듣고 면담을 하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그 선택할 지역은 본인 거주지 인근일 것이다. 이후 그 지역 개발담당자를 만나게 될 것이다.

 원하는 지역의 후보군에 따라 여러명의 개발담당자를 만날 수도 있다. 

 회사에서 제시하는 매장을 듣고 거기서 선택하면 이제 오픈 준비에 본격적으로 들어간다.


 하 지 만!!

 

잊고 넘어간 부분이 있다. 바로 그 매장과 나의 궁합. 그 궁합은 바로 상권일 것이다.

 그리고 회사에서 제시하는 모든 정보는 단지 들은것 뿐이다. 이제 내가 어떻게 알아보아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앞서 상권을 분류하는 작업을 먼저 하였다. 이제 각 상권별 분석을 해보겠다.


오늘 첫 시간으로 유흥가에 대한 분석이다.


1. 특징

  •  유흥가를 방문한 손님과 유흥가의 직원을 상대한다.

  •  낮 시간보다 밤 시간이 더 바쁘다.
  •  매출의 50%이상이 일몰 후 발생한다.

  •  각종 폭력 및 생활범죄등에 노출되어 있다.

  •  취객으로 인하여 충동구매가 잦아 고가의 상품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다.

  •  단골과 비단골의 구분이 확실하다.

  •  기념일 고매출 및 이로 인한 본사의 확실한 지원.

  •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높다.


2. 시간대별 매출

 퇴사하면서 이런 자료 챙겨 나오면 큰일난다. 내가 운영한 매장이 유흥가에 있었다면 자료라도 남아있겠지만, 없기 때문에 글로 대신한다.

 퇴근시간 이후부터 가파른 상승세의 매출이 발생한다. 


3. 상권조사법

  •  유흥가의 상권 조사가 가장 힘들기도, 쉽기도 하다. 

  •  인근 부동산에 해당상권에 공실이 있는지 확인한다.

  • 해당 상권에 매물로 나온 가게의 권리금을 확인한다.
  • 주말(금,토요일 야간)과 주중의 유동고객을 확인한다.
  • 해당 유흥 상권을 이용하는 주 고객이 어디에서 오는지 확인한다.
  • 핵심 시간이 아닌 주간의 유동인구를 파악한다.


4. 잘 맞는 성격

  •  주인은 가장 바쁜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올빼미형 사람.
  •  여자보다는 남자, 그리고 유흥업에 종사하거나 잘 알고 있어 속성을 잘 아는 사람.
  •  낮 시간대 매장 운영을 도와줄 사람이 있는 사람.


5. 인력관리

  •  낮 시간대 구인시 - 정리를 잘하는 사람으로 여성이 유리하다.
  •  밤 시간대 구인시 - 무조건 남자로 미필보다, 이왕이면 나이가 많은 사람.


 앞서 밝힌 동탄 인근의  대표적인 유흥 상권으로 북광장이 있다. 해당 상권은 주 고객층이 삼성전자 직원들이 많다. 

 삼성전자의 회식이나 특징을 살펴보자면 저녁 12시쯤에는 손님이 급격히 떨어진다. 

 이 부분은 삼성전자에 지인을 통해 확인하기 보다는 해당 상권에서 영업중인 가게의 사장님들에게 물어보거나 해당 지역에 금요일 저녁에 찾아가서 직접 살펴보면 바로 드러난다.

 다른 지역의 유흥 상권과는 매우 다르다. 

 유흥가라고 모두 같지는 않다. 지역별로 모두 다르고 그 상권내에서도 특이점은 존재한다.


 참고로 동탄과 강남역의 사뭇 다른 심야의 사진을 비교해보자.


강남역



동탄 북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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